건강

아연 5가지 효능과 알아두면 좋은 내용

9inside 2022. 7. 16. 11:12
반응형

아연은 신체에서 많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우리 몸은 자연적으로 아연을 생성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 아연을 섭취해야 합니다.

 

 

1. 아연이란 무엇입니까?

 

아연은 필수 영양소로 간주되어 신체에서 생성하거나 저장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식단을 통해 지속적으로 공급을 받아야 합니다.

 

아연은 다음을 포함하여 신체의 수많은 과정에 필요합니다.

 

1) 유전자 발현

2) 효소 반응

3) 면역 기능

4) 단백질 합성

5) DNA 합성

6) 상처 치유

7) 성장과 발전

 

아연은 다양한 식물 및 동물성 식품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됩니다.

 

아침용 시리얼, 스낵바, 베이킹 밀가루와 같이 천연적으로 이 미네랄을 함유하지 않는 식품은 종종 합성 형태의 아연으로 강화됩니다.

 

아연 보충제나 아연을 제공하는 다중 영양소 보충제를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면역 기능에서 아연의 역할 때문에 일부 비강 스프레이, 로젠지 및 기타 자연 감기 치료에도 아연이 첨가됩니다.

 

2. 신체의 역할

 

아연은 신체가 수많은 방법으로 사용하는 필수 미네랄입니다.

 

실제로 아연은 철분 다음으로 신체에서 두 번째로 풍부한 미량 미네랄이며 모든 세포에 존재합니다.

 

아연은 신진대사, 소화, 신경 기능 및 기타 여러 과정을 돕는 300가지 이상의 효소 활동에 필요합니다.

 

또한 면역 세포의 발달과 기능에 중요합니다.

 

이 미네랄은 또한 피부 건강, DNA 합성 및 단백질 생산의 기본 요소입니다.

 

게다가, 신체 성장과 발달은 세포 성장과 분열에서 아연의 역할 때문에 아연에 의존합니다.

 

아연은 미각과 후각에도 필요합니다. 적절한 미각과 후각에 중요한 효소 중 하나가 이 영양소에 의존하기 때문에 아연 결핍은 미각이나 후각 능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3. 건강 혜택

 

연구에 따르면 아연에는 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1)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아연은 면역 체계를 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 세포 기능과 세포 신호 전달에 필요하기 때문에 결핍은 면역 반응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연 보충제는 특정 면역 세포를 자극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예를 들어, 7개의 연구를 검토한 결과 아연 하루 80~92mg이 감기의 기간을 최대 33%까지 줄일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아연 보충제는 감염 위험을 크게 줄이고 노인의 면역 반응을 촉진합니다.

 

2) 상처 치유 촉진

 

아연은 일반적으로 화상, 특정 궤양 및 기타 피부 손상 치료제로 병원에서 사용됩니다.

 

이 미네랄은 콜라겐 합성, 면역 기능 및 염증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적절한 치유에 필요합니다.

 

사실, 피부는 신체의 아연 함량 중 약 5%에 해당하는 상대적으로 많은 양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연 결핍은 상처 치유를 늦출 수 있지만 아연을 보충하면 상처가 있는 사람들의 회복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뇨병성 족부궤양이 있는 60명을 대상으로 한 12주 연구에서 하루에 200mg의 아연으로 치료한 사람들은 위약 그룹에 비해 궤양 크기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3) 특정 연령 관련 질병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음

 

아연은 폐렴, 감염 및 연령 관련 황반변성(AMD)과 같은 연령 관련 질병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아연은 감염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T 세포와 자연 살해 세포의 활동을 촉진하여 산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면역 반응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아연을 보충한 고령자는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반응이 개선되고 폐렴 위험이 감소하며 정신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사실, 한 연구에서는 하루 45mg의 아연 원소가 노인의 감염 발병률을 거의 66%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4,200명 이상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연구에서 비타민 E, 비타민 C 및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보충제와 아연 80mg을 매일 복용하면 시력 상실이 감소하고 진행성 AMD의 위험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4)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전 세계 인구의 최대 9.4%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는 흔한 피부 질환입니다.

 

여드름은 유분 분비선, 박테리아 및 염증의 폐쇄로 인해 발생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국소 및 경구 아연 치료는 염증을 줄이고 P. 아크네스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며 유선 활동을 억제함으로써 여드름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여드름이 있는 사람들은 아연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보충제는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염증 감소

 

아연은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신체의 특정 염증 단백질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심장병, 암 및 정신 쇠퇴와 같은 다양한 만성 질환의 원인인 만성 염증을 유발합니다.

 

40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하루에 45mg의 아연을 섭취한 사람들은 위약 그룹보다 염증 지표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반응형